gotdot 의 tutorial 에 있는 게임을 만들어봤다.
게임을 만들면서 알게된 것들 / 게임 구성요소 등을 정리해보려 한다.
** 수정 사항/잘못된 정보 등에 관한 피드백 환영합니다. :)
완성된 게임
https://docs.godotengine.org/ko/stable/getting_started/step_by_step/your_first_game.html
의 url 에 있는 게임을 따라 만들어 봤다.
player가 몬스터들을 피하면서 점수를 획득하는 게임이다.
친구가 귀여운 햄버거 몬스터를 만들어줘서 추가해봤다.
게임 구성
씬 구성
씬은 총 4개로 구성되어져 있다. 씬의 구성은 아래와 같다.
Main , Player, Mob , HUB
- Main : 게임의 최상위 씬이다. root 라고 생각해도 될 것 같다.
- Player: player를 나타내는 씬이다.
- Mob: player 가 피해다녀야 하는 몬스터들을 나타내는 씬이다.
- HUB: 게임 시작 화면을 나타낸다. Score, Button 등의 라벨이 있다.
그 외
3개의 timer 와 StartPosition, MobPath 가 있다.
타이머 구성은 아래와 같다.
- MobTimer: mob 을 생성 빈도수를 결정한다. (원문에서는 mob 생성을 spawn 이라고 표현하고 있다.한글 문서에서는 이걸 스폰이라고 표현해서 무슨 말인가 했다..)
- ScoreTimer: 매 초마다 score를 증가 시킨다.
- StartTimer : 게임 시작 전에 2초정도 대기 시간을 준다.
StartPosition 과 MobPath 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 StartPosition: player 의 시작 위치를 나타낸다.
- MobPath: Mob 을 어느 위치에서 나타나게 할 것인지 정한다. (이것도 spawn 이라고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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