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축키 모음
- 자식 노드 추가 : Ctrl + A
- 노드 복사 : Ctrl + D
- 노드 수평에 맞춰 움직이기 : Ctrl 키 누른채로 이동시키면 됨
- 특정 씬 검색해서 열기: Ctrl + Shift + O
편집기 유용한 기능들
1. 노드들 그룹핑
- 아래 사진에 표시된 아이콘을 누르면 자식 노드들을 한꺼번에 묶을 수 있다. 자식 노드를 한번에 이동시키고 싶을 때 편하다.
- 체인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노드를 인스턴스화 시킬 수 있다.
인스터스화 된 노드느 다른 씬에 붙일 수 있다.
2. 씬의 편집화면 이동하기
- 씬 옆에 슬레이트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해당 씬의 편집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노드 우클릭 메뉴 기능들
다른 씬에서 병합하기
다른 씬에서 가져오고 싶은 노드들을 내 하위 자식 노드로 가져올 수 있다. (복제 정도로 생각하면 될 듯 하다.)
다른 씬에서 병합하기 선택 => 탐색기 창에서 가져오고 싶은 씬 선택 => 해당 씬에서 가져올 노드들 선택(여러개 가능)
가지를 씬으로 저장하기
선택한 노드를 씬으로 만들 수 있다. 씬으로 만들어두면 여러곳에서 자식노드로 인스턴스화가 가능해 진다. 만약 다른 곳에서도 사용할 것 같고 노드가 꽤 크다면 해당 기능을 이용해 씬으로 만들어두면 편하다.
노드 인스펙터 공통
대부분의 노드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인스펙터 속성들 중 유용한 것들을 소개한다.
PauseMode
게임을 잠시 정지 시켰을 때, 해당 정지 모드를 상속받을 것인지, 아님 정지하지 않고 계속 진행시킬지 설정 할수 있다.
게임이 정지되어도 활성화시키고 싶은 노드가 있을 때, Pause Mode 를 Process 로 하면 된다. (ex. 마우스 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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